한국기독교윤리학회 정기학술대회 개최 > 월례세미나 한국기독교윤리학회

본문 바로가기

월례세미나

월례세미나 HOME


한국기독교윤리학회 정기학술대회 개최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담당자
댓글 0건 조회 991회 작성일 21-10-20 11:17

본문

한국기독교윤리학회 정기학술대회 개최

한국기독교윤리학회 봄 정기학술대회가 28일 서울신학대학교(총장 유석성 박사) 우석기념관에서 ‘위기의 시대- 기독교 윤리 관점에서 평화 모색’을 주제로 개최됐다.

 

기독교윤리학회는 “2012년은 한국을 비롯하여 미국 등 전세계 50여개국에서 선거를 치르는 등 변화와 위기, 그리고 전환의 시대인데, 위기에 대한 인식은 우리들만이 아닌 전 사회에 팽배해 있다”며 “이러한 복합적 위기의 한복판에서 각 분야의 전문 지식과 깊은 윤리적 성찰을 통해 기독교윤리학의 책임과 역할을 모색하기 위해 학술대회를 준비했다”고 취지를 밝혔다.

먼저 백소영 교수(이화여대)는 ‘21세기 대한민국에서 성찰하는 교회·정치·윤리’를 주제로 정치분야를 발표했다. 백 교수는 개신교 신앙에 내재된 정치적 토대를 검토하면서, 특수집단으로서의 교회가 특정이익을 넘어 보편성을 담보하는 정치적 사건을 만들 수 있는 신앙적·윤리적 가능성을 고민했다. 그는 “비정치적·영적 기독교를 선택하든, 신정민주주의를 이 땅에 도래하게 하는 정치교회를 선택하든 결국 모두 ‘정치적 선택’ 아닌가” 라며 “그러므로 이제 와서 ‘정치 참여가 옳으냐’ 하는 논쟁보다는 ‘어떤 방식으로, 어떤 내용으로 정치적이어야 하는가’를 생각해보고자 한다”고 전제했다.

백 교수는 ‘지켜야 할 것들이 있는 사람들’을 보수주의자로 정의하면서, 정치에 별다른 관심이 없던 전통적 보수교회와 개신교 중산층 그룹이 신앙적 신념과 시민의 권리를 ‘지키기 위해’ 나서게 된 요소로 지난 2006년 사립학교법 재개정 논란을 꼽았다. 그는 “당시에는 가두행진이나 기도회는 물론, 군사정권 당시 진보성향의 정치적 인물들이나 감행하던 삭발 퍼포먼스를 목사님들이 공개적으로 실천했다”며 “근대화 시점에 학교를 지으며 사회선교에 주도적 역할을 했던 개신교 입장에서 사학법 문제는 신앙 문제이든 조직운영 문제이든 개신교 이익에 관련된 문제였다”고 풀이했다.

이후 한국교회 다양한 세력들이 3·1운동 이후 영적·친정치적·반정부적 등 무엇을 선택했든 결국 ‘정치적 선택’이었고, 세계사를 보더라도 교회가 ‘제국의 종교’가 된 이래 지속적으로 정치와 어떤 방식으로든 관계했다며 이를 ‘애증의 역사’로 규정했다. 그리고 16세기 칼빈처럼 신정정치에의 열망을 이루려는 행동과 고매한 듯 정교분리 원칙을 고수하며 초연하려는 모습 모두를 ‘윤리적이지 못하다’고 밝혔다.

백소영 교수는 “이러한 성찰에 근거할 때, ‘복음주의 세계관운동’이나 ‘진보적 복음주의운동’을 해 왔던 교회나 단체가 그동안의 사적 신앙을 반성하면서 최근 ‘공적 신학’으로서 기독교 신앙실천을 모색하는 흐름은 대단히 고무적”이라며 “이들의 노력은 점차 다원화·세계화되는 삶의 현장에서 끊임없이 발생하는 ‘같이 살기’의 문제들을 성찰하고 책임있는 기독교적 참여를 모색하는 공공 신학(public theology)의 큰 흐름에 속한다”고 설명했다.

 


▲제1분과 정치분야 백소영 교수(가운데)가 발표하고 있다. ⓒ학회 제공
 
한국교회가 지금처럼 탈북자·비정규직·이주여성·다문화가정·청년실업자 등 근대화 과정에서 구조적으로 소외된 자들의 편에 서서 ‘보편성을 향한 개별 사건들을 일으키는’ 식의 정치참여에 나서야 한다는 것이다. 백 교수는 “한국교회는 진보나 보수 중 하나를 택하라는 정치의 한복판에 있지만, 특수이익을 넘어서고 추상적이지 않은 보편성을 추구하면서 하나님 나라를 향해 가는 정치참여를 멈출 수 없다”며 “보편적 공동체를 이루기 위해 ‘지금-여기 우리 공동체’에서 배제된 자들을 다시 포함시키려는 개별사건에 참여하는 실천적 기독교인의 보편 윤리적 외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경제·사회문화·통일 분야도 기독교윤리학적 논의

이후 경제분야에서 홍순원 교수(협성대)는 ‘주거권의 경제윤리적 의미’에 대해 발제했다. 홍 교수는 주거권의 성서적 기초를 구약의 ‘희년법’과 ‘안식년법’에서 찾으면서 이를 “유일신앙 공동체를 회고하는 제의법적 차원을 넘어 삶의 모든 영역에서 인권의 회복을 추구하는 사회적 규범이었다”고 했다. 그러므로 기독교윤리적 관점에서 경제질서는 경제적 인간의 실존적 구조이고, 인간의 본질이자 삶 자체다.

그는 “모든 인권논의와 마찬가지로 주거권에서도 권리충돌의 문제가 내재돼 있는데, 주거권 문제는 사회적 약자의 불평등, 인권침해 문제에서 논의가 시작돼야 한다”며 “우리는 인권이 존중되는 현실을 위해 주거권을 보장하는 주거기본법 제정에 노력해야 하지만, 컨테이너 안에서 지금도 숙식하는 이주노동자들의 주거권에 관심을 가지는 등 동고(Sympathie)의 윤리의식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사회·문화분야 ‘한국에서의 복지사회 논쟁과 기독교의 평화’를 발표한 강병오 교수(서울신대)는 “한국사회가 최단기 내에 고도성장을 해냈지만 이면에 사회안전망, 즉 공공복지 부재로 인해 불안의 그림자가 짙게 깔려있다”며 올해 총선과 대선을 앞두고 뜨거운 복지 논쟁을 사회윤리적 측면에서 면밀히 검토해 사회복지를 통한 평화구축 가능성을 파악했다.

강 교수는 “세계경제 위기의 극복과 사회양극화 해소라는 국가 미래를 고려한다면 보편적 복지는 시대정신이고, 선택적 복지는 임시방편일 뿐 지속가능하지 않다”며 “재정건전성 확보를 위해 최우선적으로 불요불급하고 가능한 복지정책부터 시행하되, 단계적으로 확대하는 것이 복지정책의 안정성과 일관성을 유지하는 길”이라는 견해를 드러냈다. 그는 “그런 측면에서 우리는 북유럽형 복지체제를 따라야 하고, 이는 지속가능한 평화사회를 기약하며 기독교적 가치를 실현할 수 있다”고 했다.

 

마지막으로 고재길 교수(장신대)는 ‘한국사회의 통일문제와 기독교’에서 남남갈등과 그 해법을 탐구했다. 고 교수는 남남갈등의 대표적 사례로 대북 식량지원 정책과 ‘햇볕정책’, 한미동맹에 대한 입장 등을 꼽으면서, 그 원인으로는 냉전 이데올로기의 부정적 영향과 비민주적 과잉정치의 부정성, 한반도와 동북아의 과도기적 상황을 각각 들었다.

그는 해결방안으로 다름을 인정하는 ‘관용의 문화’와 행함과 진실함에 기초한 ‘지속적인 회개’, 과잉정치의 비합리성과 부정성을 개선하는 ‘사실과 합리성의 문화’와 이를 위한 ‘겸손의 삶’, 한반도와 동북아의 ‘평화적 구조 정착’과 공존·화해·협력의 가치를 존중하는 ‘평화공동체 형성’ 등에 대해 설명했다.

정기학술대회는 앞선 예배에서 박충구 교수(감신대)가 설교했으며, 임성빈 교수(장신대, 회장)가 개회사, 유석성 총장이 축사를 각각 진행했다. 학술대회 전체 사회는 오성현 교수(서울신대, 총무)가 각각 맡았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